'동네 한 바퀴' 경북 영천, 자호천 고디X오디장림X곰탕 골목 탐방

입력 2020-09-19 19:52   수정 2020-09-19 19:54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사진=KBS)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에서 경북 영천 곳곳을 찾는다.

19일 오후 방송되는 KBS1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는 '추억이 흐른다, 강변마을 - 경북 영천' 편으로 꾸려진다.

마르지 않는 물길 따라 풍요를 머금은 땅, 영남의 젖줄 금호강이 흐르는 영천에는 강변마을의 추억도 함께 흐른다. 오랜 자리를 지켜온 이웃들이 나무처럼 뿌리내린 곳. 그리운 고향의 정취가 짙게 배인 영천에서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 여든 여덟 번째 여정을 시작한다.

금호강의 제 1지류인 자호천에서는 바짓단 야무지게 걷어붙이고 물속으로 뛰어드는 어머니들을 만날 수 있다. 청정 일급수에서만 산다는 다슬기를 경상도식으로 ‘고디’라 부르며 요리조리 강바닥을 살피는 모습들이 참 정겹다. 옛날 방식 그대로 탱자나무 가시를 따다가 고디의 속살을 발라내고, 별미 가마솥 고디탕을 끓이는 풍경. 배우 김영철은 향긋한 고디 내음과 함께 즐거운 추억 한 바퀴를 시작한다.

예로부터 5리(2km)에 걸쳐 뻗은 숲이라 하여 이름 붙은 자천리의 오리장림은 평균 수령이 150년 이상 된 아름드리 거목 300여 그루가 장관을 이루는 곳이다. 마을에 들어오는 나쁜 기운은 막고, 길함은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막는다는 이 수구막이 숲에는 나뭇잎이 무성하면 그 해에 풍년이 든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기도 한다. 김영철은 녹음이 우거진 숲길에서 남은 2020년의 시간에 좋은 일만 가득하기를 바라본다.

무덥기로 소문난 영천 중에서도 가장 뜨거운 곳. 영천시장에는 집집마다 커다란 무쇠 솥을 걸고 24시간 뽀얀 국물을 우려내는 곰탕 골목이 있다. 그 중에서도 할머니부터 어머니, 두 남매에게까지 3대가 뚝심으로 이어가고 있다는 한 소머리 곰탕집. 잡냄새 하나 없이 끓여낸 곰탕의 비법은 아마도 오래도록 한 가지만 바라보고 걸어온 그 시간이 아닐까. 배우 김영철은 3대의 세월이 담긴 소머리 곰탕을 맛본다.

이어 산골 한적한 마을에서는 빨랫줄에 바가지를 말리는 독특한 풍경을 만난다. 땀 흘려 일하는 어르신들께 건강한 음식과 마음을 전하고 싶다는 조정숙 어머니. 직접 텃밭에서 키운 재료들을 따다가 담백하게 볶아내 금세 들밥 한 상을 차려낸다. 들판에서 바가지 박박 긁으며 새참을 먹던 그 때 그 시절로 돌아간 듯, 배우 김영철은 고향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들밥 한 상에서 소중한 시간을 선물 받는다.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는 매주 토요일 오후 7시 10분 방송된다.

이준현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